FANDOM

폴아웃(Fallout)은 인터플레이 엔터테인먼트드래곤플라이에서 1997년 9월 30일에 출시한 턴제 롤플레잉 게임이다. 폴아웃 시리즈의 첫 번째 게임이다.

핵전쟁 이후의 세계를 배경으로 하고 있으며 높은 자유도로 주목을 받았다. 미국의 PC Gamer, Computer Gaming World, Online Gaming Review에서 1997년 최고의 롤플레잉 게임으로 선정되었다.

특징편집

세밀한 캐릭터 제작 방식을 통해 다양한 성향의 캐릭터를 제작할 수 있다. 플레이어의 행동에 따라 수많은 결과가 존재하는 높은 자유도를 지니고 있으며, 플레이어의 선택에 따라 한 가지 이벤트도 여러 가지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다. 원한다면 대부분의 상황을 대화로만 풀어갈 수도 있으며, 그 반대도 가능하다.

캐릭터 능력치편집

폴아웃의 캐릭터 능력치 시스템은 “SPECIAL”이라고 불린다. 이는 Strength, Perception, Endurance, Charisma, Intelligence, Agility, Luck의 앞 글자를 따온 것으로서, 각각 힘, 감각, 지구력, 매력, 지능, 민첩성, 행운을 의미한다.

각 능력치는 포인트를 빼거나 더해서 1~10 레벨 사이에서 조절할 수 있다. 처음 시작할 때는 모든 능력치에 5 레벨씩이 주어지고, 원하는 능력치에 포인트를 투자하거나 기존의 능력치에서 포인트를 빼올 수 있다.

기술편집

총 18개의 기술이 있으며 0~200% 사이에서 각 기술 수치가 정해진다. 기술 수치의 초기값은 플레이어의 능력치에 따라 정해지며 일반적으로 0~50% 범위에서 시작한다. 레벨이 상승할 때마다 스킬 포인트가 주어지며 그 스킬 포인트로 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다. 기술 수치가 오르면 오를수록 요구하는 스킬 포인트도 증가한다.

플레이어는 18개의 기술 중 3개를 태그 스킬로 지정할 수 있으며 태그된 스킬은 포인트를 투자했을 때 일반 스킬의 2배 만큼 기술 수치가 증가한다.

스킬북을 통해 기술 수치를 올릴 수도 있다. 하지만 기술 수치가 90을 넘어가면 스킬북을 사용할 수 없다. 기술을 얼마나 향상시킬 수 있는지는 캐릭터의 능력치에 따라 결정된다. 예를 들어, 낮은 지능을 가진 캐릭터는 높은 지능을 가진 캐릭터에 비해 최대로 올릴 수 있는 과학 기술 수치가 낮다.

아이템을 착용하는 것으로도 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다. 예를 들어, 락픽을 장착하면 자물쇠 따기 기술이 향상된다. 약물을 통해 일시적으로 기술을 향상시킬 수도 있지만, 중독이나 금단 같은 부작용이 함께 따라오는 경우가 많다.

재주 및 퍼크편집

플레이어는 캐릭터를 생성할 때 두 가지 재주(Trait)와 퍼크(Perk)를 설정할 수 있다. 재주는 일반적으로 한 개의 긍적적 효과와 한 개의 부정적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효과들은 게임 플레이에 매우 큰 영향을 끼친다. 재주 목록은 캐릭터 정보창에서 퍼크 목록 아래에 표시된다. 한 번 재주를 선택하면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재주를 변경할 수 없으며 재주를 변경하기 위해선 Mutate! 퍼크를 찍어야 한다.

캐릭터가 3 레벨을 달성할 때마다 (Skilled 재주가 있을 경우 4 레벨마다) 플레이어에게는 한 퍼크가 주어진다. 퍼크를 찍음으로써 캐릭터는 단순한 레벨업으로는 얻을 수 없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예를 들어, 퍼크를 이용해 한 턴에 취할 수 있는 행동의 수를 늘릴 수 있다. 재주와 달리 대부분의 퍼크는 긍정적인 효과만 가지고 있다.

배경편집

핵전쟁 이후의 미국을 배경으로 게임이 진행되며, 전체적으로 암울한 미래세계를 그리고 있다.

2077년에 자원의 고갈로 인해 일어난 제3차 세계 대전. 발사된 핵미사일들은 약 2시간만에 지구의 대부분을 파괴해 버리고 세계를 방사능으로 뒤덮는다. 그러나 미리 외부와 차단된, 생존에 필요한 시설들이 갖추어진 방공호 “볼트(Vault)”에 피난한 사람들은 그 안에서 70년의 세월을 보낸다. 볼트의 수명인 10년을 일곱배나 초과해 작동하던 물 정화 시스템의 '워터 칩'은 결국 고장을 일으키고, 주인공(플레이어)은 새로운 워터칩을 찾아서 70여년 만에 외부 세계로 출발할 대원으로 선발되어 핵전쟁 이후의 외부세계로 출발하게 된다.